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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lbertKo입니다.
Android Studio에서프로젝트 생성부터 Kotlin으로 간단한 앱을 만드는 것 까지 한 번 같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Android Studio를 실행시켜 줍시다.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눌러줍니다.
Application name : 말 그대로 App 이름입니다.
Company domain : 개발자가 소속된 그룹 혹은 본인이 식별 가능한 이름을 도메인 형식으로 넣어줍니다.
Project location : 프로젝트를 저장할 위치
그리고 kotlin으로 개발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Include Kotlin Support"를 체크해줘야 합니다.
Next
본인이 개발할 장치 및 장치에 쓰일 SDK를 선택해 줍시다.
저는 Default인 4.4 KitKat을 사용했습니다.
Next
초반에 사용할 레이아웃을 설정합니다.
Empty Activity를 선택
Next
Activity Name : 코딩 파일 명
Layout Name : 레이아웃 파일 명
Finish
하면 이제 프로젝트 만들기 끝입니다. ㅎㅎ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나서 초기화면입니다.
초기 레이아웃 화면입니다.
모두에게 첫 걸음의 상징인 "Hello World!"가 보이는 군요 ㅋㅋㅋ
레이아웃 부분은 막 손대봅시다.
Palette 에서 가져오고 싶은 컨트롤러 들을 끌어 댕겨오면 가져와집니다.
UpDown 게임을 위해서
입력된 숫자를 확인하는 View와
입력과 결과를 비교 결과를 나타내는 View,
Input 컨트롤러와 버튼을 넣어줬습니다 ㅎㅎ
Tip) Android에도 Layout의 종류가 여러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Relatvie layout, Linear layout, Construct layout 등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다음에 다 한 번씩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MainActivity.kt>
package com.myeongsku.firstkotlin
import android.support.v7.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kotlinx.android.synthetic.main.activity_main.*
import java.util.Random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var staticNum : Int = 0;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this.staticNum = Random().nextInt(100) + 1;
this.textView2.text = "Hello World!";
this.textView.text = "0";
this.button.setOnClickListener{
this.whenClickButton()
}
}
fun whenClickButton(){
var inputData = this.textInputLayout.editText?.text.toString();
this.textView.text = inputData;
this.checkNumber(inputData.toInt());
}
fun checkNumber(inputNum : Int) {
if(inputNum > 0 && inputNum <= 100){
if(inputNum == this.staticNum){
this.textView2.text = "정답입니다! 게임이 리셋되었습니다.";
this.staticNum = Random().nextInt(100) + 1;
} else if(inputNum < this.staticNum){
this.textView2.text = "좀 더 위!!"
} else if(inputNum > this.staticNum){
this.textView2.text = "좀 더 아래!!"
}
this.textInputLayout.isErrorEnabled = false;
} else{
this.textView2.text = "에러!"
this.textInputLayout.isErrorEnabled = true;
this.textInputLayout.error = "입력 조건과 맞지 않습니다.";
}
}
}
kotlin하고 swift의 문법은 거의 비슷하죠
덕분에 헷갈리기도 하고, 둘다 익히는게 수월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ㅋㅋ
둘의 비교를 한 글이 있는데,
https://www.slideshare.net/YongHaYoo/swift-kotlin-and-modern-languages-80109300
여기 들어가서 한 번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kotlin은 처음이다 보니 서툰 부분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올린 글을 읽으시면서 이렇게 코딩하는게 더 좋다 하는 부분은 피드백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Hello World!
이런식으로 간단하고 조잡한 앱을 만들어 봤습니다 ㅎㅎ;
스스로 공부하며 강의 글을 많이 올린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않네요.
캡쳐하고 글쓰고 한다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런 것 또한 본인의지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공부하시는 분들, 취준생들 모두 화이팅!